경북 워킹홀리데이

경북 워킹홀리데이 1주차 [ 유저 리서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divercity_house 2024. 10. 20. 17:36

안녕하세요!

다이버시티 하우스 경북 워킹홀리데이 1주차입니다

 

우선 저희를 소개를 해야 할 것 같아요

 

다이버시티 하우스는 간락히 소개하자면 해외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오거나 일자리 외국인들에게

쉬운 부동산 중개 거래를 하는 솔루션 서비스랍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사용자 유저 리서치를 하고자 설문조사를 해보기로 했어요!


1. 유저 리서치

우선 유저 리서치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제품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행위와 동기를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시장조사와 혼용해서 사용되기는 하지만, 조금 더 명확히 구분하자면 유저 리서치는 사용에 집중(Focus on using), 시장조사는 소비에 집중(Focus on buying)하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또한 유저 리서치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읽는다면, 시장조사는 구매자의 사고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도 큰 차이입니다. [출처 : 요즘 IT, 유저 리서치, 어떤 시기에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

 

2. 설문조사 사전 작성

설문조사를 진행하기 전에 설문 사전 질문지를 작성해야겠죠? 그래서 사전 질문지를 작성해 보았답니다.

사전 질문지

 

이 설문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아요

 

- 한국 거주 기간: 한국에서 얼마나 오래 거주했는지를 통해 외국인의 적응 수준과 생활 여건을 파악.

- 현재 거주지: 거주 지역을 통해 외국인이 한국 내 어느 지역에 많이 거주하는지 특정 지역에 외국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는지 파악.

- 성별: 성별은 외국인 주거 실태와 관련된 성별 차이를 분석하는 데 중요한 요소.

-한국어 능력: 한국어 능력 수준은 외국인이 주거 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정보를 얼마나 쉽게 얻을 수 있는지와 관련이 있음.

한국어 능력이 낮을수록 주거 정보를 구하거나 계약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음.

-직업: 직업 정보는 경제적 능력과 주거 형태, 주거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직업에 따라 월세나 거주 형태가 달라질 수 있음.

-근무지: 어느 지역에서 일하는지를 파악해 거주 지역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주거와 직장 간의 이동 문제를 분석 가능.

-회사 제공 기숙사: 기숙사를 제공받는 경우는 개인적인 비용 부담이 적기 때문에 외국인의 경제적 안정성을 분석할 때 중요.

-주거 형태: 어떤 유형의 집에서 살고 있는지 파악하여 주거 환경을 분석하는 데 도움.

-동거인 수: 함께 거주하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를 통해 외국인의 사회적 관계나 가족구성 여부 파악 가능.

-월세 및 보증금: 월세와 보증금 정보는 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주거 안정성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요소.

-방 개수: 방 개수는 주거 환경의 크기와 쾌적성을 나타내는 지표.

 

3. 설문조사 진행

위에 사전 질문지를 작성했으니 직접 설문을 하러 가보았습니다

 

일시 : 2024.10.16(수)

장소 : 카페명가 본[경북 경산시 압량읍 임당로 230]

사용자 설문지 작성

저희는 2명의 사용자를 설문지를 받아보았습니다.

4. 설문조사 결과 도출

설문조사 2명이라는 표본이 적긴 하지만 나름대로 결과를 도출해 보았습니다.

총 2명의 설문자가 참여해 주셨고, 각 K씨와 N씨 였습니다.

 

1)기본 정보

 

K씨는 한국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거주경험이 있지만 기본적인 한국어 소통이 가능하고, N씨는 장기 거주자로서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한 추측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사람 모두 동일한 지역에 거주하는 것과 동시에 남성으로써 비슷한 주거 및 생활 환경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 능력이 기본 대화 수준이기 때문에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언어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직업 및 근무 환경

K씨와 N씨는 학생으로서 식당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식당에서 기숙사 제공이 없기 때문에 주거비를 스스로 부담해야 합니다. 이것은 학업과 병행하는 근로 상황에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비슷한 직업 및 근무 환경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생활 환경이 비슷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를 통해 공동 거주 혹은 주거비 절감 방안 등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주거 상황

K씨는 고시원에서 혼자 생활하며 보증금이 없는 형태로 월세 30만 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고시원의 특성상 공간이 협소하고 개인 생활이 제한될 수 있으나 보증금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N씨는 단독주택에서 2명과 함께 거주하며, 월세 40만 원과 보증금 500만 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에서의 생활은 공간적인 여유가 있을 것으로 추측되며 동거인을 통해 주거비 부담을 나눌 가능성이 큽니다.

K씨와 N씨 모두 원룸에 거주하지만 주거 형태와 동거 여부에서 생활과 비용 절감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최종 결론

➡️K씨와 N씨는 유사한 직업 및 생활 환경 속에서 경제적 부담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K씨는 주거비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N씨는 더 안정적이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선택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학생으로서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기본적인 생활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주거 조건과
근무 조건 등을 고려할 때 각각 다른 방식으로 생활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설문 결과는 외국인 학생들이 직면하는 주거비 부담, 근무 환경, 그리고 언어 능력이 한국에서의 생활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 알 수 있었습니다.

 

4. 마무리

위와 같은 설문조사와 결과를 도출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다이버시티 하우스에 대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잡을 수

있었고 다음 설문조사에 어떤 것들을 넣고 빼야 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병행한 설문진행 방식을 채택하여 더 많은 표본을 구할 것이라는 목표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럼 1주차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이버시티 하우스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인스타 혹은 카카오 오픈채팅으로 문의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divercity_house

https://open.kakao.com/o/s1aagjHg